신용조회 신용등급 신용조회 많이 해도 괜찮을까?

오늘은 신용조회와 신용등급의 연관성 및 신용조회를 많이 해도 괜찮은지 여부, 신용조회와 관련해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신용상식을 간단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조회는 신용등급과 무관하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신용조회는 아무리 많이 해도 신용등급(신용평점)에는 영향이 없다”

가 정답입니다.

다만…신용거래 및 신용조회를 생애 최초로 하는 경우에는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신용평가사에서 언급은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출을 알아보기 위해서 신용조회만 해도 등급이 뚝~ 떨어지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비교도 해보지 못하는 불합리함이 계속해서 제기가 되자 금감원에서 이를 시정하도록 지시했고 언제인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수년전부터는 신용조회를 아무리 많이 해도 더이상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일은 없게 “신용평가 시스템”이 변동 되었습니다.

신용조회를 하면 등급이 떨어진다고 알고 계신 분들은  “옛날사람~~~~”입니다^^

▶신용조회가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신용조회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불리하게 적용이 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는 경우가 그것인데요…..

모든 은행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구요…일부 은행에서는 “동시대출”을 우려해서 최근에 신용조회가 과다하게 몰린 경우게 대출을 제한하거나 며칠동안 입금을 연기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늘 당장, 급하게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조금은 신중할 필요는 있습니다. 다만 모든 은행이 그런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겁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금리나 한도비교는 평소에 해두는 것이 급할 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대출이 되는 사람이 신용조회 때문에(오직 이 이유만으로…) 대출이 안되는 경우는 없으니까 며칠 있다가 받아도 되는 대출이라면 부담 없이 여기저기 비교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금융권은 신용조회를 해도 기록이 남지 않는다?




신용조회를 해도 기록이 남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가조회로 조회를 하는 것인데요… 해당 금융기관에서 일부 정보만 우선 열람을 하기로 계약을 한 경우(그들만의 내부적인 합의) 대출가능여부를 확인해도 조회기록이 남지는 않습니다.

1금융권 은행은 조회기록이 남는 곳도  있고 남지 않는 곳도 있는데 은행 신용조회는 어차피 문제 될 소지가 거의 없으니까  신용조회 이력을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금융권의 경우 “신용대출은 조회기록이 남지 않구요=가조회”  담보대출은 조회기록이 남습니다.

가조회는….대출을 받기 위해서 서류를 접수하면 “본조회”를 하게 되고 이 때 부득이한 사유로 대출이 안되는 경우에는 조회기록이 남을 수 있습니다

대부업의 경우 조회기록이 남지 않는대신…그들끼리는 조회이력을 공유하기 때문에 대부업체조회가 단기간에 몰리면 대부업체 대출을 받을 때 과다조회로 부결이 됩니다.

단, 대부업조회는 캐피탈이나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신용평가사와 신용조회

우리나라의 금융기관은 거의 대부분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레딧(KCB) 두 곳의 정보만을 이용합니다.

이 때 금융기관에 따라서 두 곳 모두 조회를 하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은 두 곳 모두를 조회하지만 일부 금융기관은 비용의 문제로 나이스 혹은 올크레딧  한 곳 만 조회를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하나은행은 나이스만 조회를 했구요 전북은행이나 수협은 두 곳 모두 조회를 했습니다.보증서를 발급하는 대출은 보증기관조회와 금융기관조회 두 번의 조회가 있는데 우리은행 위비뱅크의 경우 KCB는 조회기록이 남지 않았고 나이스에 보증기관의 조회만 기록이 남았습니다.

보증기관에서 통과되면 금융기관에서 조회를 하고 보증서 발급이 되지 않으면 굳이 은행에서는 조회를 하지 않는 시스템이죠.

여튼….

금융기관마다 차이가 있으니까 크게 신경쓰지 마시고 조회는 해보셔도 됩니다.

참고로… 한 달 이내에 같은 금융기관에 아무리 조회를 많이해도 조회기록은 한달에 한건만 기록이 됩니다.

은행 모바일 대출의 경우 어제는 안되던 것이 약간의 변동이 있은 다음날 조회를 했더니 한도가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까 한 달 이내에 조회는 1건만 기록된다는 것도 이용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캐피탈 조회는 많이 하셔도 상관은 없구요 저축은행 조회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해당 금융사는 조회이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간혹 계열사와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니까 참고하시구요…

지금까지 신용조회 신용등급과 관련해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했는데요…. 여기저기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이 많이 떠돌고 있으니까 현혹되지 마시고 궁금한 부분이 있는 분들은 신용평가사에 직접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