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녀)장려금 재산요건 부채도 포함할까?

5월이 되니 근로장녀금과 자녀장려금에 대한 이야기로 인터넷이 뜨겁습니다^^

저도 대상자가 되어 확인을 해보니 작년에 비해서 금액이 많이 올랐더군요~~^^ 근로장려금도 금액이 조정이 되었고 자녀장려금의 경우 1인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상향 조정이 되어서 추석 즈음에 가정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근로(자녀)장려금은 5월에 신청해서 9월(통상 추석전에)에 입금이 됩니다.

오늘은 근로(자녀)장려금과 관련해서 몇가지 포인트를 확인해 보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근로(자녀)장려금 재산요건 중 부채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녀)장려금 재산요건 부채 포함여부




재산요건이 작년에 비해서 완화되어 가구원 모두의 재산 합산금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토지,건물,자동차,예금,전세보증금 등이 포함이 되는데 결정적으로 …….

부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각종 재산은 공시지가 기준으로 보기 때문에 실제 생각하고 있는 재산요건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재산을 구입할 때 혹은 이후에 생긴 부채는 차감하지 않기 때문에 대출을 끼고 집을 구입하신 분들은 재산요건 때문에 근로(자녀)장려금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출을 끼고 집을 샀거나, 전세를 끼고 갭투자를 했거나….총재산에서 총부채를 차감하는 형식이 아니고 부채여부와 무관하게 오직 재산의 가치만 가지고 대상이 결정됩니다.

아무리 부채가 많아도 재산 요건이 기준(2억원-모든 가구원)을 초과하면 대상이 아닙니다. 국세청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면 대상자 여부를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로그인을 하시구요(회원가입 또는 공인인증서 등록하면 됨) 조회/발급을 클릭하시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 아래에 있는 “신청안내대상자여부조회”를 클릭하시면 대상자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이 내용은 금융자산 등이 정확하게 반영 되지 않아서 실제 지급액은 다를 수 있다는 문구가 있구요

재산합계액이 1억 4천만원 이상이면 해당 장려금의 50%만 지급이 되고

자녀세액 공제를 받은 경우 자녀장려금 지급액에서  자녀세액 공제 해당세액이 차감됩니다.

체납액이 있는 경우도  지급액의 30%를 한도로 체납액을 충당하게 되어있습니다.

집을 살 때 받은 대출은 차감해야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지만 아쉽게도 부채는 차감되지 않는 다는 사실을 확인 해 봤습니다.

만약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 전화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구요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세부 내용을 보시면 상세하게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